뉴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광고가 소비자 기억, 호감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advertisement using new media technology on consumer memory, preference, and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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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그 자체로 오랜 역사를 가진 학문이며, 예술과 엔터테인먼트적인 성격을 두루 갖춘 하나의 독립적인 콘텐츠이다. 그래서 광고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뿐만 아니라 이윤 추구의 목적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그래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광고 역효과 현상을 극복하고, 급속도로 바뀌는 매체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보다 창의적인 광고를 기획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매체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면서도 기존 매체와의 시너지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전략적인 포지셔닝 강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시대의 변화와 함께 발전하는 새로운 기술들을 광고에 적용하면서 그 형태와 내용에서도 많은 시도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뉴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광고(3D 홀로그램)가 기존 2D 디스플레이 광고에 비해 소비자 기억(인지,인출)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호감도와 구매의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뉴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광고(3D 홀로그램)와 2D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소비자 기억(인지,인출), 호감도, 구매의도와의 차이와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Advisors
정재승researcherJeong, Jae-Se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1.2,[iv, 59 p. :]

Keywords

삼차원 입체영상▼a홀로그램▼a소비자 기억▼a호감도▼a구매의도; 3D▼aHologram▼aconsumer memory▼apreference▼apurchase inten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9492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41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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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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