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YouTube의 과학기술영상물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science and technology videos between TV and YouTub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0
  • Download : 0
본 연구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과학 대중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첨병 역할을 해왔던 TV의 위상이 급격히 추락하고, 이탈한 시청자들이 유튜브로 이동하는 현재, 유튜브를 통해 과학기술이라는 이름으로 제작 유통 소비되는 콘텐츠들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그것은 TV 시대의 메시지와 어떻게 다른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TV 과학 프로그램으로는 2020년 상반기에 방송된 <신기한 과학나라>(tvN)와 <뇌로 보는 인간>(EBS) 시리즈를, 유튜브 콘텐츠로는 한국어 기반 과학기술 카테고리 구독자 순 상위 30개 채널의 인기 동영상 176 편을 선정, 과학기술의 맥락과 활동에 따라 비평형, 활동형, 해설형으로 분류한 후 다중사례연구와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기반 유튜브 과학기술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한국대중의 과학이해에 대한 이해의 첫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Advisors
양재석researcherYang, Jae-Sukresearcher진달용researcherJin, Dal Yo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1.2,[iv, 51 p. :]

Keywords

TV 과학 프로그램▼a유튜브 과학기술채널▼a과학기술영상물▼a과학 커뮤니케이션▼a과학대중화▼a대중의 과학이해▼a과학 문해력▼a과학적 소양; TV Science Show▼aYouTube Science&Tech Channel▼aScience and Technology Video▼aScience Communication▼aPopularization of Science▼aScientific Literacy▼a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PUS▼aScience and society

URI
http://hdl.handle.net/10203/29491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42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