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YouTube의 과학기술영상물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science and technology videos between TV and YouTube

본 연구에서는 지난 반세기 동안 과학 대중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첨병 역할을 해왔던 TV의 위상이 급격히 추락하고, 이탈한 시청자들이 유튜브로 이동하는 현재, 유튜브를 통해 과학기술이라는 이름으로 제작 유통 소비되는 콘텐츠들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으며, 그것은 TV 시대의 메시지와 어떻게 다른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TV 과학 프로그램으로는 2020년 상반기에 방송된 <신기한 과학나라>(tvN)와 <뇌로 보는 인간>(EBS) 시리즈를, 유튜브 콘텐츠로는 한국어 기반 과학기술 카테고리 구독자 순 상위 30개 채널의 인기 동영상 176 편을 선정, 과학기술의 맥락과 활동에 따라 비평형, 활동형, 해설형으로 분류한 후 다중사례연구와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어 기반 유튜브 과학기술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한국대중의 과학이해에 대한 이해의 첫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