β-아밀로이드(Aβ) 응집체 해리용 KLVFF 펩티드가 접합된 산화구리 광전극Copper Oxide Photoelectrode Conjugated with KLVFF Peptide for Dissociating β-Amyloid(Aβ) Aggregates

본 발명은 β-아밀로이드(Aβ) 응집체 해리용 KLVFF 펩티드가 접합된 산화구리 광전극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전압 인가 시에 광 조사에 의해 활성 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을 생성하여 β-아밀로이드(Aβ) 응집체를 산화시킬 수 있는, 은(Ag) 도핑된 산화구리에 KLVFF 펩티드가 접합되어 있는 β-아밀로이드(Aβ) 응집체 해리용 광전극 및 이를 포함하는 퇴행성 신경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의료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산화구리 광전극은 KLVFF 펩티드와 접합되어 전압 인가 시에 근적외선(NIR) 광 조사에 의해 뇌 심부의 Aβ 응집체가 효과적으로 표적되어 해리되므로 정상세포의 손상을 최소화시키며 Aβ 응집체에 의해 유도된 세포독성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또한, 산화구리 광전극은 높은 생체적합성 및 안정성을 나타내므로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뇌졸중, 헌팅턴병 등 다양한 퇴행성 신경질환의 광역동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