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 후성유전학적 리프로그래밍 기술 개발Epigenetic Reprogramming of Cancer via Microenvironment Engineering

종양 후성유전학적 리프로그래밍 기술 개발 최근에 암면역치료의 임상적 성공에 힘입어 종양미세환경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종양미세환경의 물리적 요인이 암세포의 악성화 및 치료반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생체재료를 활용하여 인간의 종양미세환경과 유사한 위암실험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단단해진 미세환경에 의한 위암세포의 후성유전학적 악성화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암을 유발하는 단백질로 잘 알려진 YAP (Yes-associated protein)의 DNA 가 단단해진 조직내에서 후성유전학적 변화인 DNA 탈메틸화가 유도되어 악성화가 촉진됨을 밝혔다.또한, 단단하게 변성된 미세환경을 다시 물렁한 조직으로 변화할 경우, 악성화된 위암 세포에서 후성유전학적 역전현상이 일어나 악성화가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미만형 위암의 악성화를 촉진하는 원인을 규명하므로서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위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암종의 유사한 표현형의 암에 대한 치료 확장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In many cancers, tumour progression is associated with increased tissue stiffness. Yet the mechanisms associating tissue stiffness with tumorigenesis and malignant transformation are unclear. We show that the stiffness of the extracellular matrix of gastric cancer reversibly regulates the DNA methylation of the promoter region of the oncogenic Yes-associated protein (YAP). Our findings offer the insight into promising mechanotherapeutic strategies specifically targeting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ECM, to regulate epigenetic status and oncogenic transcription activity of malignant tumor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