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method for landslide analysis using UAV-LiDAR무인항공기-라이다를 이용한 산사태 분석을 위한 데이터 획득 및 해석 기법 연구

이상기후로 국지성 호우가 증가하면서 산사태 발생과 관련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정확한 산사태 발생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산사태 발생 예측 분석에 필요한 자료 중 지형정보는 예측 결과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지만, 현재 한국은 매우 제한된 지형정보만 공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형정보 획득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사태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시스템은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UAV) 중 하나인 드론과 라이다(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 센서로 구성되었다. 구축된 시스템을 산지에 적용하여 데이터를 획득하였고, 얻어진 점군데이터는 수목제거 필터링을 적용하여 지형정보만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시스템으로부터 얻어진 점군데이터는 고해상도로 산사태 분석에 사용되기에 충분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