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커맨드 라인 옵션을 선택하여 커버리지와 오류 탐지 능력을 높이는 퍼징 기법PAW: Useful option selection fuzzing technique to Improve Coverage and Bug Detection Ability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CLI program)에서 커맨드 라인 옵션은 해당 프로그램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지대한 역할을 하며, 테스트를 수행할 때 어떤 커맨드 라인 옵션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테스트의 성능 (커버리지 및 오류 탐지)은 매우 크게 변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용한 옵션을 자동으 로 선택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는 퍼징 기술인 PAW (Program option-AWare fuzzer)를 제시한다. PAW는 전체 퍼징 시간의 첫 10% 동안 다양한 옵션을 변이해본 뒤 실행하여, 생성된 옵션들 중 새로이 분기 커 버리지를 달성하는 옵션을 유용한 옵션으로 판정하여, 이후 90%의 시간 동안에는 해당 유용한 옵션에 집중하여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최신 퍼저인 Angora를 기반으로 PAW를 구현한 뒤, 6개의 실제 C 프로그램에서 최신 퍼저인 AFL++과 Angora와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PAW는 6개의 실제 C 프로그램에서 모두 AFL++과 Angora와 비교하여 월등히 높은 분기 커버리지를 달성하고, 보다 많은 크래시 오류를 탐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