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정보량과 그래프 뉴럴 네트워크 기반의 설명가능한 링크 예측Explainable Link Prediction based on Mutual Information and Graph Neural Networks

최근에 그래프 뉴럴 네트워크는 노드 분류, 그래프 분류, 링크 예측 등의 그래프 마이닝/머신러닝에서 훌륭한 성능을 보였다. 많은 그래프 임베딩 기법들이 그래프에서의 노드 간의 유사도를 벡터 공간에서의 거리로 표현하고자 한다. 실제 그래프 구조의 데이터를 임베딩하여 심층학습을 하면 이웃 노드들로부터 전달되는 정보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많은 잠재적 요소들에 의해 정보가 얽히기 때문에 그래프 뉴럴 네트워크의 결과를 해석할 수가 없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본 논문은 그래프 뉴럴 네트워크의 좋은 링크 예측 성능과 링크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는 상호정보량 기반의 방법을 제안한다. 상호정보량을 활용하여 두 노드 간의 유사도를 최대화하는 로컬 서브그래프를 찾고 노드 간의 연결에 대해 통계적으로 설명한다. 제안한 방법에서는 기존 그래프에서 링크 예측에 중요한 노드와 간선을 추출한 서브그래프를 다시 학습하여 링크 예측의 좋은 성능을 보인다. 동시에 상호정보량에 기반하여 링크 예측에 대한 설명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