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오염물질 특성변화에 따른 역삼투막 막오염 저감 가능성 평가

본 연구에서는 흡착과 오존산화와 같은 물리화학적 처리를 적용하여 유기오염물질의 특성을 변화시켰을 때, 역삼투막 공정에서의 막오염 저감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팽창흑연 및 다중벽 탄소나노튜브와 같은 탄소나노물질 기반의 흡착제의 경우 주된 막오염원인 방향족 단백질 군, 용해성 미생물 부산물과 같은 미생물유래 유기오염물질을 선택적으로 흡착하여 막오염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다. 오존산화는 소수성의 고분자 유기물을 친수성의 저분자 유기물로 분해하여 막오염 현상을 개선하였다. 유입수 및 막오염 유기오염물질의 구조 분석 결과, 미생물 유래 유기오염물질에 포함된 소수성을 제공하는 방향족 구조체와 막표면 사이의 π-π 결합 및 양이온-π 결합이 주된 막오염 메커니즘으로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