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교제 분무 장치와 다발형 노즐이 결합된 이종 및 다층 수화젤 구조물 프린팅 시스템Heterogeneous and Multilayered Hydrogel Construct Printing System Integrated with a Multibarrel Nozzle and Crosslinking Agent Nebulizer

본 발명은 이종 및 다층 수화젤 구조물 프린팅을 위한 다종 바이오잉크의 연속 사출과 겔화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3차원 바이오프린팅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3차원 바이오프린팅 시스템은 다양한 바이오잉크를 하나의 노즐에서 사출할 수 있는 다발형 노즐과 사출된 바이오잉크를 즉각적으로 겔화시킬 수 있는 가교제 에어로졸 분사 장치가 하나의 프린팅 헤드에 통합되어 하나의 노즐을 통해 다양한 수화젤 바이오잉크의 연속적 사출 및 각각의 관마다 독립적 사출 조절이 가능하고 사출된 바이오잉크는 가교제 에어로졸에 노출되어 즉각 겔화됨으로써 인쇄 분해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종 생체재료를 이용한 이종 및 다층 수화젤 구조물을 정교하게 프린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