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CS: 패션 객체 영역 분할 기법을 통한 가상 착용 기술 아티팩트 보정 시스템

딥러닝 기법을 사용한 이미지 합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모델 및 제품 이미지를 합성하는 가상 착용 기술(VITON, Virtual Try-On)에 대한 연구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의 VITON기술은 모델 이미지와 상의 제품 이미지를 합성해 해당 상의 제품을 착용한 모델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데, 이때 합성 부분이 아닌 바지, 배경 등의 영역에서 색이나 모양이 변하는 아티팩트가 생성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 객체 영역 분할 기술을 통해 VITON에서 합성된 제품 영역을 분할하여 보호하고, 그 외의 영역에 해당하는 픽셀은 원본 이미지로 대체하여 합성 이미지의 사실감을 높이는 2단계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