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및 장치A METHOD AND AN APPARATUS FOR PROCESSINGA VIDEO SIGNAL

본 발명의 비디오 신호의 디코딩 방법에 따르면, 예측 모드 정보, 인터폴레이팅 정보, 및 현재 블록의 레지듀얼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인터폴레이팅 정보와 주변 블록을 이용하여 인터폴레이팅 픽셀을 복원하는 단계; 및 상기 인터폴레이팅 픽셀, 상기 예측 모드 정보, 및 상기 레지듀얼을 이용하여 현재 블록을 복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인터폴레이팅 정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위치를 기초로 생성되는 것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비디오 신호 처리 방법 및 장치에 따르면, 인터폴레이팅 정보에 기초하여 인터폴레이팅 픽셀을 복원하여 이용함으로써, 인코딩시 화면의 경계 영역에 위치하는 현재 블록에서 이용가능한 인트라 예측 모드가 한정되었던 종래의 방법을 개선하여, 높은 복원율을 가질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