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중견기업 지원형태에 따른 지원 효과 분석: 월드클래스300 기업을 대상으로The Effect of Government Support according to the Form of Support for SMEs: Based on the WorldClass300 Enterpri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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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는 월드클래스300 사업의 경우 R&D, 글로벌 마케팅, 금융, 고용 등 패키징 형태로 맞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월드클래스300 사업의 지원형태 중 R&D 지원 및 글로벌 마케팅 지원이 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본 연구에서는 성향점수매칭을 통해 지원받은 기업과 지원받지 않은 기업을 기업 특성이 유사하도록 매칭하여 비교군을 구성하였다. 그 후 이중차분법 모형을 통해 지원 시점에 따른 차이를 통제하여 월드클래스300 지원이 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순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분석결과 R&D 지원을 받은 기업이 지원받지 않은 기업에 비해 매출액증가율이 높고, 차입금의존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마케팅 지원을 받은 기업의 경우 자기자본이익률 증가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성향점수매칭과 이중차분법 결합모형을 통해 지원사업의 순효과를 지원형태를 구분하여 도출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지원사업을 효과적, 효율적으로 지속하기 위한 정책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갖는다.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Issue Date
2021-06
Language
Korean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6, no.3, pp.29 - 46

ISSN
1598-8651
DOI
10.23839/kabe.2021.36.3.29
URI
http://hdl.handle.net/10203/288093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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