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식교환 M&A 방식을 통해 성장한 옐로모바일의 사례를 연구하고 성공 및 실패의 과정 및 요인을 분석하였다. 옐로모바일이 탄생할 수 있었던 배경인 주식교환 M&A 방식의 효과 및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 벤처기업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시너지 창출에 대해 검토하였다. 옐로모바일은 쿠팡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2번째 유니콘이 되어 성장전략은 1차적으로 성공하였다. 그러나 옐로모바일의 재무제표를 토대로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분석한 결과 2017년 이후 추락하고 있다. 부분적으로 광고와 헬스케어 분야 종속기업들만 코스닥 상장기업으로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가고 있다. 성공을 지속하지 못한 요인을 세 가지로 파악하였다. 첫째, 관리능력이 부족하고 내부통제가 부실하였다. 둘째, 창업자들 간의 이해관계가 상충되어 효과적인 시너지를 내지 못하였다. 셋째,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전략에만 치중하여기업의 본질적 가치와 내실을 추구하지 못하였다. 한편 국내 코스닥거래소에 성공적으로 상장했던 광고 및 헬스케어 사업부문에 대해서 상장 진행 과정을 분석하고, 해당 사업성과를 설명하였다. 옐로모바일의 재무제표는 공시된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는데 2017년 이후 감사인의 의견거절을 받아 해당 자료의 신뢰성이 저하되었다. 그 외 상장기업으로 자료가 공시되는 퓨쳐스트림네트웍스 및 케어랩스에 대해서는 공시된자료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모바일플랫폼을 지향하며 2010년대 급속히 성공했으나 성공을 지속하지 못한 옐로모바일의 사례는 벤처기업의 창업자 및 경영자들에게 실패를 예방하고 성공을 지속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