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유체를 활용한 수처리 분리막용 세정제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세정방법Cleaner composition for water treatment membrane using ionic fluid and cleaning method using same

본 발명은 수처리 분리막용 세정제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세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낮은 약품의 사용량으로도 수처리 분리막에 부착된 비가역적 파울링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또한, 강산 또는 강염기 조건 등의 가혹조건을 수반하지 않고도 단시간 내 수처리 분리막의 비가역적 파울링을 제거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는 물론 상업적으로도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