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유동성 프리미엄과 정보 불확실성에 대한 실증 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the liquidity premium and information uncertainty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논문은 한국 주식 시장에서 주식의 유동성과 정보 불확실성 사이의 관계가 유동성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전체 표본 기간은 1998년 4월부터 2019년 6월까지이며 금융 기업을 제외한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보통주 주식을 대상으로 한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비유동성 지표와 정보 불확실성 지수는 양의 상관 관계를 가진다. 둘 째, 비유동성과 주식의 기대 수익률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유동성 프리미엄이 잘 관찰된다. 반면 정보 불확실성과 주식의 기대 수익률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셋 째, 정보 불확실성을 동일하게 통제하여 제거한 후 유동성 프리미엄을 관찰한 결과, 유동성 프리미엄이 소폭 감소한다. 따라서, 정보 불확실성의 간섭은 유동성 프리미엄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넷 째, 높은 정보 불확실성 집단에서 유동성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결과 보다 우월하고 유의한 유동성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