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금융시장에서 평균 왜도(Skewness)의 시장 수익률 예측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redictive power of average skewness for market returns in Korea financial market

각 기업 주가수익률의 월평균 왜도(비대칭성)가 미래 시장 수익률을 예측하는데 유효성을 보였다. 이 예측력은 경기 변동 지표와 다른 경제 변수들을 통제한 후에도 유효하였다. 또한 다른 경기 변동 지표와 경제 변수들 보다도 높은 예측력을 보여주었으며, 이는 내표본 뿐 아니라 외표본에서도 여전히 시장 수익률을 예측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이 논문에서는 평균 왜도를 동일 가중 평균 왜도와 시가총액 가중 평균 왜도로 나누어 미래 시장 수익률의 예측력을 확인하였는데, 동일 가중 평균 왜도보다 시가총액 가중 평균 왜도가 미래 수익률을 예측하는 데 있어 더 유효하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 현상은 단순 회귀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에서도 유효하였으며, 경기 변동 지표와 다른 경제 변수들을 통제한 후에도 여전히 예측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평균 왜도와 미래 시장 수익률의 음의 상관관계도 한국 시장 전반에서 관찰되었다. 특히, 이 논문에서는 1996년 7월부터 2018년 12까지의 기간과 2009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로 나누어 평균 왜도의 미래 시장 수익률 예측의 유효성을 측정하였다. 1996년 7월부터 2018년 12까지는 1997년 외환 위기, 2008년 금융 위기를 포함하고 있는 시기로 주가의 분산이 매우 높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평균 왜도의 유효성은 주가의 분산이 비교적 낮은 최근 기간인 2009년 1월부터 2018년 12월까지로 한정되었다. 또한, 이 유효성은 한국 금융시장 전반과 코스피(KOSPI), 코스닥(KOSDAQ) 시장 전반에 나타났으며, 특히, 코스피(KOSPI) 시장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났다. 이는 내표본과 외표본 모두에 해당한다. 따라서 평균 왜도의 미래 시장 수익률 예측의 유효성은 비교적 분산이 작은 기간과 크고 유동적인 시장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