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 지수 옵션 시장에서 변동성 과잉반응과 거래전략의 유효성 분석Short-term volatility overreaction & trading strategies in the KOSPI index option market

과잉반응가설(Overreaction Hypothesis)을 가정하여 내재변동성에 관한 새로운 정보의 발생과 옵션가격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KOSPI200 지수옵션시장에서 단기 과잉반응의 유무를 분석하였다. 동시에 과잉반응 분석과 그 특성을 이용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유의미한 이익기회를 획득할 수 있는지도 함께 살펴봤다. 분석은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과잉반응의 존재여부를 통계적으로 검증했다. 과잉반응의 존재는 과잉반응가설에 근거하여 내재변동성의 후행 변화 유무를 기준으로 판단하였다. 과잉반응의 통계분석 후에는 알고리즘 거래에 적용하여 매매전략의 수익성을 시험하였다. 알고리즘 거래전략은 단기와 중장기로 나누어지는데 단기는 변동성 매매전략을 사용하였고 중장기는 델타헤징 거래전략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내재변동성과 변동성 스프레드의 과잉반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후행 변화가 나타나 과잉반응가설을 확인시켰다. 그리고 과잉반응을 이용한 알고리즘 전략의 시뮬레이션 결과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초과 수익을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