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기기 대중화 전후의 검색 데이터를 이용한 투자자 관심도 측정 효과 비교Comparison of the effects of investor attention using search volume data before and after mobile device popular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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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시장에서 검색 데이터(Search Volume Index)를 활용한 투자자 관심도 측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2009년 이후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 전달 속도가 빨라지고 투자 정보를 얻기 위한 투자 정보 검색 데이터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검색 데이터를 이용한 투자자 관심도 측정이 모바일 기기 대중화 이전보다 이후에 더욱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 대중화 전후로 검색어를 이용한 투자자 관심도 측정 효과를 비교해본다. 그리고 측정된 투자자 관심도가 기관 투자자나 전문 투자자가 아닌 특히 개인 투자자의 관심도임을 확인하고 투자자 관심도와 단기 가격 상승 압력과의 관계 또한 확인한다. 구글 트렌드에서 제공하는 SVI 데이터를 이용하여 러셀 3000 주식과 IPO 주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결과를 비교한다. 그리고 노이즈 티커 그룹의 포함 여부에 따른 결과 비교, 기존 투자자 관심도 측정법의 한계점 비교, 기존 IPO 수익률 관련 연구들과의 설명 변수 비교와 같은 실험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검색 데이터를 활용한 투자자 관심도 측정의 유의성과 실용성을 검증한다.
Advisors
김동규researcherKim, Donggyu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금융공학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금융공학프로그램, 2020.2,[v, 32 p. :]

Keywords

검색데이터▼a투자자관심도▼a모바일기기 대중화▼aIPO▼a가격압력▼a구글트렌드▼aSVI; Search Data▼ainvestor attention▼amobile device popularization▼aIPO▼aprice pressure▼aGoogle Trends▼aSVI

URI
http://hdl.handle.net/10203/28487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1157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F-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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