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코브 스위칭 모형을 이용한 주식시장의 국면별 효과적 재무비율 실증분석Empirical analysis on effective financial ratios by stock market regime using Markov switching model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을 마코브 스위칭 모형(MSM)을 활용하여 3가지 국면으로 구분하고 각 국면에 따른 재무비율의 효과 변화를 확인하고자 한다. 코스피와 코스닥로 시장을 분리하여 각 시장의 국면을 파악하고 재무비율들의 강건성을 확인한 결과 코스피의 경우 국면에 따른 효과적 재무비율의 변화를 확인한 반면, 코스닥은 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최종적으로 국면에 따른 효과적 재무비율을 바탕으로 다이나믹 롱숏포트폴리오를 구성한 전략이 시장수익률보다 높을 수 있음을 비교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