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시장 유동성 프리미엄을 활용한 동적자산배분전략에 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dynamic asset allocation strategy based on market liquidity premium in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국내 주식시장의 기대시장비유동성과 국내 주식의 기대초과수익율간의 시계열 관계를 확인하고 시장비유동성 측도를 활용한 동적자산배분전략의 활용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연구한다. 시장 비유동성 측도로는 회전율 기반의 Amihud 비유동성 측도(turnover-based Amihud illiquidity measure)를 사용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기대시장비유동성과 국내주식의 기대초과수익율간의 양의 시계열 관계를 확인하였다. 둘째, 사이즈 포트폴리오 회귀분석을 통해 사이즈가 작을수록 시장 유동성 프리미엄이 강하게 나타남을 발견하였다. 셋째, 최근 미국시장 및 독일시장의 시장비유동성 측도를 활용한 동적자산배분전략(dynamic asset allocation strategy)의 연구 방법론을 국내 시장에 적용한 결과, 사이즈 팩터에서 시장 유동성 프리미엄이 강하게 나타나는 점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