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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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최세범 | - |
dc.contributor.advisor | Choi, Seibum | - |
dc.contributor.author | 성시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5-13T19:31:22Z | - |
dc.date.available | 2021-05-13T19:31:22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10919&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846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0.2,[v, 79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Brkae-By-Wire 시스템은 기존의 유압제동장치보다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며, ABS,TCS,ESC,ACC와 같은 다른 샤시 제어 시스템과 연계하기 쉽다. 또한 기존의 유압 라인을 제거함으로써 차량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Brake-By-Wire 시스템은 기계적인 backup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신뢰성이 취약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Brake-By-Wire 시스템을 단품 레벨과 차량 레벨에서 고장 진단을 수행하고 고장 상황 시 고장 허용 제어를 구현하였다. 단품 레벨의 고장 진단에서는 Brake-By-Wire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Electro-Mechanical Brake의 고장을 Parity space approach를 통해서 진단하고 EMB test bench를 통해서 검증하였다. 또한 차량 레벨의 고장 진단에서는 Planar full car 모델링을 한 뒤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를 통해서 Brake-By-Wire 시스템의 고장을 진단하고 Carsim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고장 진단 알고리즘을 통해서 고장 알람이 발생하면 고장 허용 제어가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를 사용하여 차량의 제동 입력을 분배하고 Carsim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브레이크-바이-와이어▼a전동식 브레이크▼a고장 검출 및 분류▼aParity space approach▼a고장 허용 제어 | - |
dc.subject | Brake-By-Wire▼aElectro-Mechanical Brake▼aFault detection and isolation▼aParity space approach▼aFault tolerant control | - |
dc.title | Brake-by-wire 차량의 고장 진단 알고리즘 개발 및 고장 허용 제어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 of fault detection and isolation algorithm and fault tolerant control logic for brake-by-wire vehicle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Seong, Sihyu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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