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빗 기반 광주파수 합성을 이용한 고안정도 테라헤르츠 생성Ultra-stable terahertz generation by comb-rooted optical frequency synthesis

테라헤르츠파는 빛이라 일컬어지는 전자기파 중 0.1 THz부터 10 THz의 주파수 대역을 의미하며, 라디오 주파수와 광주파수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여 두 영역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어 차세대 통신, 분광, 이미징 등의 분야에의 높은 활용성이 기대되고 있다. 생성 및 측정장비의 발전에 힘입어 최근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정밀 측정과 장비 교정 등에 필요한 주파수 기준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테라헤르츠 영역에서의 주파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개발된 주파수 기준 중 가장 높은 안정도를 갖는 광주파수 기준을 테라헤르츠 영역으로 확장하고자 한다. 고 예리도 공진기에 안정화된 광빗으로부터 주입잠금을 통해 광주파수를 합성한 후 광다이오드를 이용하여 테라헤르츠 연속파를 생성하였으며, 광전도성 안테나를 이용하여 주파수 성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