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마이크로파 위상 검출 및 반복률 증배를 통한 펨토초 레이저의 마이크로파 광학 응용Microwave photonics applications of femtosecond laser based on optical-microwave phase detection and repetition rate multiplication

광주파수빗의 정립 이래 펨토초 레이저의 우수한 타이밍 안정도를 갖는 초단 광 펄스열은 광학 및 마이크로파 영역 전반에 활용되고 있다. 두 영역의 기술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마이크로파 광학은 기존의 전기적 측정 및 동기화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광학 기법들의 실질적 적용 범위를 넓혀준다. 본 학위논문은 저잡음 광 펄스열의 마이크로파 광학 응용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광-마이크로파 위상검출기의 구조 및 기능적 개선을 이루었으며 고반복률 형성을 위한 반복률 증배기법을 높은 신호 대 잡음비로 구현하였다. 나아가 저잡음 마이크로파 생성의 위상잡음 성능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