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과 주요 경제지표 간 정보흐름에 관한 실증적 연구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flow between bitcoin and economic indices

2009년 등장한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다양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비트코인 가격 급등과 그에 따라 수많은 암호화폐가 등장하여 2019년 8월 현재, 2천 개가 넘는 암호화폐가 거래되고 있으며, 암호화폐 거래소도 2만여 개가 운영 중이다. 거래 규모와 시가 총액 면에서 암호화폐 중 비중이 가장 높은 비트코인은 그 상징성으로 본질적 가치 존재 여부, 급격한 변동성의 원인, 효율적 시장 가설의 적용 가능성, 가격 예측 모델링 등 다양한 연구의 대상이다. 본 연구는 종종 투기로 간주되는 비트코인과 전통적인 금융시장의 상품인 각국 통화, 주식, 채권의 가격 변동 연관성을 증명함으로써 비트코인 구매가 투기가 아닌 투자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했다. 연구 대상인 27개국의 환율, 주가지수, 국채 이자율 등과 비트코인 사이의 변동 인과관계는 정보 흐름의 방향성 도출에 사용되는 트랜스퍼 엔트로피로 파악했으며, 그 결과 전통적인 금융 상품의 가격 변동이 비트코인 가격 변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통적인 금융 상품과 달리 비트코인 거래가 24시간 365일 거래되며, 시장이 불투명하여 거래 가격과 거래량을 완전하게 신뢰하기 어렵다는 점은 연구의 현실적 제약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