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의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 고찰(A) study on the Korean national assembly members' perception on science and technology

현대 국가에서 과학기술은 국력의 척도다. 과학기술은 국가의 경제력, 국방력 등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집단이 관련 법안을 만들고, 연구개발 예산을 심사하는 국회의원이다. 그러나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이들의 인식이 어떠한지는 알려진 바가 드물다. 본 연구는 막연하게만 추정해보던 국회의원의 과학기술에 대한 생각을 손에 잡힐 듯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국회의원들이 과학기술 분야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과 이해를 갖고 있는가, 국회의원의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은 일반 국민의 그것과 얼마나 같고 또 다른가 등이 연구 문제다. 이를 위해 20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이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실시한 ‘2016 과학기술 국민이해도 조사’ 결과와 비교, 분석했다. 국회의원의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경제, 외교안보 등 다른 분야에 대한 그것과 비교할 때 상당한 차이가 있었고, 일반 국민과의 인식 차이도 발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