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복호기의 동작과 결합한 플래시 메모리 읽기 방법 및 그 장치Method for reading Flash Memory Combined with Operation of Channel Decoder and Apparatus Therefore

채널 복호기의 동작과 결합한 플래시 메모리 읽기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플래시 메모리 읽기 방법은 경판정 읽기 기준 전압을 이용한 플래시 메모리의 센싱을 통해 경판정 값(Hard Decision)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생성된 경판정 값에 대한 경판정 복호기의 동작을 통해 메모리 데이터 비트들 각각에 대한 신뢰도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계산된 신뢰도에 기초하여 재-읽기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데이터 비트들을 선택하는 단계; 및 상기 선택된 데이터 비트들에 대하여, 경판정 값의 재-읽기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