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능도 기반 Surprise adequacy로 보호된 딥 러닝 시스템에 대한 화이트 박스 공격(A) white-box attack on deep learning system defended by likelihood-based surprise adequacy

오늘날 딥 러닝 기술은 자율 주행 자동차 등 보안이 중요한 곳에서 널리 쓰이고 있어, 입력 값에 대해 정확한 결과 도출이 중요하다. 하지만 악의적인 입력 값을 통해 딥 러닝 모델의 정확성을 훼손시키는 많은 공격들이 소개되었다. 이에 대응해 악의적인 입력 값을 탐지하는 기술들 또한 많이 제안되었는데, 이 중 최근 제안된 딥 러닝 시스템의 Surprise Adequacy (SA) 를 이용한 방법이 효과적으로 악의적인 입력을 탐지한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가능도 (Likelihood) 에 기반한 SA를 이용하여 악의적인 입력을 탐지하는 딥 러닝 시스템이 화이트 박스 모델로 공격이 가능함을 보여, 이와 같은 방어 메커니즘이 쉽게 공격이 가능함을 보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