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면 플랫폼 관점에서의 국내 3대 친환경차(HEV,PHEV,EV) 미래경쟁예측Competitive scenario of domestic 3 eco-friendly vehicles (HEV,PHEV,EV) in terms of platform in two-sided marke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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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친환경차 보급은 전기차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전과정 평가에서는 발전원의 신재생에너지 비중확대 등 여러 해결과제가 남아있다. 경제적인 면에서도 부품감소 및 연관 산업에 대한 영향이 존재한다.본 연구는 환경적·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 다양한 친환경차의 보급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전기차로의 과도기적 단계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향후 잠재성의 확인에 주목했다. 이를 위해‘양면 시장 플랫폼’개념을 도입, 소비자와 에너지공급자 양면의 효용을 최대화시키는‘에코 모빌리티 플랫폼’의 채택규모 변화를 시뮬레이션 했다. 시뮬레이션에는 양면에 차별적인 예산 구조를 설정하여‘닭과 달걀의 문제’를 해결한 기존 선행모델을 응용했다. 변수조정을 통한 시뮬 레이션에서는 양면의 효용을 증가시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채택규모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친환경차의 보급에는 국가재정이 많이 투입되며,기업의 혁신도 필요하다. 또한 소비자는 다양한 속성들에 의해 효용이 변한다.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향후 친환경차 보급에서 집중보다는 최적의 분산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함의다.
Advisors
양재석researcherYang, Jae S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9.8,[iii, 34 p. :]

Keywords

친환경차;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a전기차; 양면시장▼a플랫폼▼a행위자기반모형; Eco-friendly cars▼ahybrid▼aplug-in hybrid▼aEV▼atwo-sided market▼aplatforms▼aagent based modeling

URI
http://hdl.handle.net/10203/28290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5129&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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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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