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of Things 기술 및 발전 방향

지금까지의 인터넷은 인간이 정보의 생산자 혹은 소비자로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으로 활용되어왔다. 미래에는 인간이 생산해내는 정보뿐만이 아니라 일상 사물까지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사물의 정보와 사물이 센싱하는 환경 정보까지도 인터넷을 통하여 공유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IoT틀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과 정외에 대하여 살펴보고 IoT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있어 필요한 핵심기술들을 네트워크기술과 소프트웨어 기술의 관점에서 정리한다. 네트워크 관련 기술은 사물의 식별과 트랙킹을 위한 RFID, 무선 센서네트워크, 인터넷 호환성을 제공하는 IP 기반 센서 사물 정보 명세를 위한 메타데이터 기술, 사물을 인터넷 기반의 웹으로 표현하기 위한 Web of Things 기술을 바탕으로 진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IoT와 관련된 국내외 기술 및 표준화 동향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