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적 행동 검출: 서베이Temporal Action Detection: A Survey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비디오 이해를 위한 행동 인식 연구는 오랫동안 행해져 왔다. 하지만 행동 인식 연구에서 사용하는 비디오들은 전문가에 의해 가공된 데이터로 특정 행동들을 잘 나타내는 정형 비디오로 볼 수 있다. 최근 많은 미디어 플랫폼의 발달로 많은 사람이 직접 촬영한 비디오를 업로드하고 시청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비정형 비디오들의 수집과 접근이 쉬워졌다. 이에 따라 비디오 이해를 위해 정형 비디오를 활용하는 행동 인식 연구뿐만 아니라 비정형 비디오에 대한 시간적 행동 검출 연구가 최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시간적 행동 검출은크게 오프라인 행동 검출과 온라인 행동 검출로 분류할 수 있으며, 지난 몇 년간 두 가지 분야 모두에서 많은 행동 검출 방법들이 제안되었다. 또한, 최근 딥러닝의 발달로 인해 그 성능 또한 눈에 띄게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연구 동향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딥러닝 기반의 시간적 행동 검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