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오브 시스템즈의 오류 위치 추정을 위한 통계적 검증 결과 활용 기법 분석Analysis of Utilization Methods of the Statistical Model Checking Results for Localizing Faults on System of Systems

시스템 오브 시스템즈(System-of-Systems, SoS)는 독립적인 이종의 구성시스템들로 이루어진 크고 복잡한 시스템이며, 이런 SoS의 목표 달성도 확인을 위해 통계적 모델 검증(Statistical Model Checking, SMC) 기법이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SoS가 특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SoS내에 존재하는 목표 달성 저해 요소를 효율적으로 찾기 위해 기존 오류 위치 추정 기법을 확장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기법들은 성공, 실패의 테스팅 결과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SMC의 확률적 결과값을 기존 위치 추정 기법에 사용하기 위한 추가적인 해석 기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oS에 기존의 오류 위치 추정기법을 적용하기 위한 6가지 기법을 소개하고, 재난 대응 SoS를 이용하여 해당 기법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SMC의 결과를 기댓값으로 활용한 기법이 모든 시나리오에서 평균적으로 좋은 성능을 보임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