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 가능한 입는 디스플레이 모듈 개발

Textile-based Washable Wearing Display Module

기존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연구는 주로 디스플레이 소자 구현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소자를 구동 시키기 위한 외부 전원이 필요하거나 세탁이 어려워 실제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로의 응용에서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팀은 일상적으로 쓰이는 옷감 위에 외부 전원 없이도 전력을 공급하는 고분자 태양전지(PSC)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그리고 세탁이 가능한 봉지기술을 적용하여, 전기도 절약되는 실제 입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모듈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기술은 웨어러블 디스플레이의 상용화의 길을 열 수 있으며, 향후 ‘입는 디스플레이’ 연구에 있어 핵심적 이며 선도적인 요소 기술로 이바지할 것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