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없는 개인방송 라이브 스트리밍: 진행자의 동기, 노동강도, 심리적 스트레스The streamers who spend time broadcasting to a few people: Motivation, labor intensity, and psychological stres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1
  • Download : 0
본 연구는 개인방송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주목받는 스타 진행자가 아닌 이름 없는 일반 진 행자에 주목하였다. 국내 대표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V를 대상으로 시청자 분포 집중도를 살펴보고, 나아가 시청자가 없는 상황에서도 방송하는 진행자의 동기는 무엇이며, 그에 수반되는 노동강도와 심리적 스트레스를 분석했다. 일주일간 아프리카TV 전체 시청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개인방송 시장에서의 극심한 시청자 집중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체 진행자 33,453명 가운데 상위 100명(0.3%)이 전체 시청자의 50%를 차지했고, 시청자가 10명 이상인 채널은 11.5%에 불과했다. 무명의 일반 진행자들에 대한 분석을 위해 평균 실시간 방송 시청자가 10명 이내인 개 인방송 진행자 6인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넷 개인방송 진행자에 대한 동경, 유명 진행자보다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 소통하고 싶은 욕구가 방송을 진행하게 된 주요 동기였다. 그러나 진행을 거듭할수록 높은 노동강도와 다양한 금전적 정신적 투자에도 불구하고, 수익이 나지 않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가장 큰 스트레스는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 개인방송에서 시청자 없는 실시간 방송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부담과 불안감 속에서도 자기표현 욕구와 소통에 대한 희망은 놓지 않고 있었다. 개인방송이 가진 산업적 파급력과 더불어 문화적 영향력을 이해하기 위해 스타 진행자가 아닌 일반 진행자에 관한 지속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Issue Date
2020-10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방송학보, v.34, no.5, pp.145 - 185

ISSN
1229-0254
URI
http://hdl.handle.net/10203/278453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