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저 사진에서 녹내장 진단을 위해 CAM에서 추출된 ROI를 중간 입력자로 사용하는 2단계 랭킹 컨볼루셔널 뉴럴 네트워크A 2-stage ranking-CNN for diagnosis of glaucoma from fundus images using CAM-extracted ROI as an intermediate input

안저 사진에서 녹내장 진단을 위해 CAM에서 추출된 ROI를 중간 입력자로 사용하는 2단계 랭킹 컨볼루셔널 뉴럴 네트워크가 제시된다. 본 발명에서 제안하는 안저 사진에서 녹내장 진단을 위해 CAM에서 추출된 ROI를 중간 입력자로 사용하는 2단계 랭킹 컨볼루셔널 뉴럴 네트워크 동작 방법은 제1-스테이지 랭킹 CNN을 통해 CAM(Class Activation Map) 마크 필터 이미지와 원본 안저 이미지를 결합하여 CAM으로부터 ROI(Region of Interests)를 추출하는 단계 및 제2-스테이지 랭킹 CNN을 통해 랭킹-CNN(Ranking-Convolutional Neural Networks)이 상기 ROI를 입력으로 사용하여 CNN을 다시 랭킹하고 최종 예측 값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