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nephosphokinase 에 의한 인삼유효 성분의 생화학적 연구Biochemical study on the bioactive principles of panax ginseng employing a muscle creatinephosphokinase system

인삼의 약효 및 생리작용의 본질을 밝히고 인삼유효성분을 분리하기 위한 새로운 생화학적 시도로 토끼골격근 Creatine Phosphokinase 를 이용하여 in vitro에서 연구한 결과: 1) Panaxatriol 계 saponin인 Panax Saponin A 및 Panax Saponic C는 CPKase활성을 증가시켰으며, PSA의경우 1mg이상에서는 오히려 활성증가의 감소가 일어나 5mg첨가시 거의 대조군과 비슷한 활성을 보였고, PSC는 1mg이상에서 거의 1.31배 정도의 활성증가를 유지하였다. 2) 인삼 ether 추출물 (G - Eth) 첨가시는 CPKase 활성이억제 되었으며, G - Eth 첨가량의 증가에 따라 활성억제도는감소되었고, 2mg 첨가시는 대조군에 비해 거의 반정도의활성밖에 보이지 않았다. 3) 인삼 methanol 추출물 (G-Met) 첨가시 G-Met-1, G-Met2 공히 첨가량의 증가에 따라 급격한 활성증가를 보이다가 7mg이상이 되면 G-Met-1은 오히려 활성의 감소를 보인반면, G-Met-2는 거의 1.8배 정도의 일정한 활성증가를유지하였다. 4) G-Met-2 를 DEAE cellulose ion exchange chromatography에 의해 분리한 결과 CPKase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세분획을 얻었으며 (FrI, FrII, FrIII), 각분획에 대한 CPKase활성을 조사해본 a}嘯 }FrI은 첨가량의 증가에 따라거의 비례하여 활성이 증가됨을 알 수 있었고, FrII 및 FrIII는 0.1mg정도의 소량첨가시는 상당한 활성의 증가를보였으나, 그 이상이 되면 급격한 활성의 감소를 보여 FrII의 경우 0.5mg 첨가시, FrII는 3.0mg 첨가시 대조군과 거의 비슷한 활성을 보였고, 그이상이 되면 오히려 CPKase 활성을 억제하였다. 5) FrI 은 saponin을 비롯한 당류, peptide 등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았으나, FrII 및 FrIII는 어떤 계통을 물질인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