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발생기 전열관 파단 중대사고 대응을 위한 방사성물질 확산방지 시스템 및 방법System and method for mitigating dispersion of radioactive substance in steam generator tube rupture accidents

본 발명은 증기발생기 전열관 파단 중대사고 대응을 위한 방사성물질 확산방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증기발생기 전열관 파단(steam generator tube rupture, SGTR) 중대사고 발생시에 강력하게 방출되는 증기와 이에 따른 방사성물질의 누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오픈형 포집장치를 이용하고, 또한 이러한 오픈형 포집장치를 이용하여 방출되는 방사성물질을 효과적으로 포집하여 확산을 방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중대사고로 인한 SGTR 사고시, 유출 부위에 밀착되지 않은 오픈형 포집장치를 이용하여, 방사성물질의 유출이 없는 고온, 고압의 증기 유출시에는 증기를 대기에 흘려보내고, 이후 방사성물질이 포함되어 나오는 상대적 저온, 저압의 증기 유출시 이를 포집하여 처리함으로써, 고온, 고압의 유출 증기를 포집하기 위하여 매우 큰 비용과 설비가 소요되는 대용량의 포집장치를 설치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방사성물질의 포집 및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방사성물질 확산방지 시스템 및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