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 상호의존성 기반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조직화 전략에 대한 연구Strategic Organization of Multi-Agent System based on Interdependence between the Agents

본 논문에서는 분산 지능을 구성하는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환경에서 에이전트 개체 사이의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 유형에 따라 에이전트를 조직화하는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에이전트의 과업에 대한 분석 차원에서 에이전트 간 상호의존성을 매개로 하여 에이전트 간의 워크플로우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기존 사회과학 및 조직차원에서의 개인 간 상호의존성을 분류하던 이론틀을 적용하여 멀티 에이전트 환경 내 에이전트 사이의 관계를 집단적(pooled), 순차적(sequential), 상호적(reciprocal), 협동적(Team) 상호의존적 관계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징을 정리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상기 분류체계를 활용하여 분산지능의 전략적인 관리를 위해 필요한 상호의존성 기반 시스템 모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