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성 액정으로 나노물질의 배향이 제어된 코팅막 제조방법

Method for Preparing Coating Layer Having Highly Aligned Nano Material in Lyotropic Liquid Crystal Matrix

본 발명은 유방성 액정으로 나노물질 배향이 제어된 코팅막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나노물질과 유방성 액정 물질을 혼합한 후 상기 혼합물에 전단력을 부여함으로써 나노물질의 배향이 제어된 코팅막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종래 산업적 활용도가 높으나 배향을 제어하기 어려웠던 나노물질의 배향을 자연에서 추출 가능하여 저렴하고, 생체 적합성 물질인 유방성 액정 물질과 같은 매개체를 이용하여, 전단력을 가하는 매우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은 넓은 면적에서도 나노물질의 고도로 정렬된 배향을 유도할 수 있어, 배향된 나노물질의 편광 의존적 표면 플라즈몬 공명현상을 이용한 플라즈모닉 컬러필터막을 제조하는데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