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네트워크에서 배치 정규화의 스케일링 인자를 활용한 채널 프루닝Channel Pruning using Scaling Factor of Batch Normalization in Compact Networks

기존의 합성곱 신경망 기반의 딥러닝 모델은 데이터가 크고 연산량이 많기 때문에 실제 응용분야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소형 네트워크인 MobileNet, MobileNetV2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위 소형 네트워크 역시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하는데 불필요한 연산량이 많다. 따라서 실제 환경에서 요하는 소규모 클래스의 객체 분류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형화된 딥러닝 모델을 추가적으로 경량화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객체 분류를 위해 MobileNet, MobileNetV2의 채널을 프루닝하여 네트워크를 경량화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Network Slimming에서 이용하는 배치 정규화의 스케일링 인자를 기반으로 소형 네트워크의 채널을 프루닝한다. 또한, 소규모 클래스의 객체 분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사람, 차량, 이외의 기타 데이터로 이루어진 데이터 셋으로 구성하였다. 위 데이터 셋과 CIFAR, SVHN 데이터 셋에서 제안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을 때, 분류 성능은 유지하면서 모델의 데이터의 크기와 연산량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