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별 DTG 데이터를 활용한 운전 행동에 관한 연구Study on Driving Behavior of Different Vehicle Types Using DTG Data

교통사고는 여러 국가에서 사회적 경제적 피해를 야기하는 중요한 문제이다.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운전자의 운전 행동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DTG 데이터 및 위험 운전 행동 기준을 활용하여 차종별 운전 행동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차종별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 분석을 수행한 후에, 일별 위험 운전 행동 빈도를 분석하였다. 2016년 9월에 수집된 DTG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위험 운전 행동은 주말 오전과 오후 시간대에 발생하였으며, 과속 (59%), 급회전 (32%), 급 U턴 (7%) 순의 비중이었다. 또한 위험 운전 행동이 빈번하게 발생한 상위 3개의 지역은 서울 및 인근, 광주, 그리고 전주 순이었다. 차종별로는 특수 여객, 농어촌 버스, 스쿨버스가 전체 운행 대비 높은 위험 운전 행동 비율을 보였으며, 택시, 농어촌 버스, 전세 버스가 높은 위험 운전 행동 빈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교통사고 방지 정책 및 교통안전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