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서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미진 | ko |
dc.contributor.author | 오규환 | ko |
dc.contributor.author | 도영임 | ko |
dc.date.accessioned | 2020-01-17T05:20:05Z | - |
dc.date.available | 2020-01-17T05:20:05Z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issued | 2019-10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9, no.5, pp.63 - 76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141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게임 플레이어들이 플레이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예술적이라고 인식하는지에 대한 실증 연구이다. 12명의 게임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플레이 워크숍을 통해 플레이보고서를 수집하고, 예술적 경험의 다양한 층위에 대한 지시 범주를 체계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의미망 분석을 수행하여 플레이어가 플레이 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예술적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는지 구체화하였다. 그 결과 게임 플레이어들은 일반 예술과 마찬가지로 삶을 성찰하는 주제 의식을 발견하거나 게임의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예술적 경험을 창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플레이어 경험을 통한 게임의 예술성 의미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rtistic Meaning of the Game Experience : Focus on Player’s Perspective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issue | 5 | - |
dc.citation.beginningpage | 63 | - |
dc.citation.endingpage | 76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identifier.doi | 10.7583/JKGS.2019.19.5.6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8625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도영임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민서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미진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오규환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레이어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적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의미망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er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istic Exper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mantic Network Analysis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