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리듬-운동 동조화 능력 발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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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경면ko
dc.contributor.author이윤상ko
dc.date.accessioned2020-01-16T07:20:05Z-
dc.date.available2020-01-16T07:20:05Z-
dc.date.created2020-01-16-
dc.date.created2020-01-16-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음악이론포럼, v.26, no.2, pp.251 - 270-
dc.identifier.issn1598-6659-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71331-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5학년 아동 112명을 대상으로 규칙적인 메트로놈 소리에대한 손가락 태핑 반응을 측정하여 청각-운동 동조화 능력의 발달적 측면을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5학년으로 갈수록 응답 정확도가 증가하였으며, 학년별 차이는 BPM 120 빠르기 (500ms 시간 간격)에서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5학년으로 갈수록 자극과 응답 간 시간 차이가 줄어들고 응답변화도가 낮아졌다. 또한 3년 이상 악기 교육을 받은 3, 4학년 아동의 경우 BPM 120 빠르기에서유의미하게 더 일관된 응답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최초로 한국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규칙적리듬에 대한 운동 반응을 측정하였으며, 실험 결과 초등학생은 BPM 120 빠르기를 중심으로 청각운동 동조화 능력이 발달하며 악기 훈련이 이 발달을 더 촉진하는 것을 보여준다. 언어 처리에서도대략 500ms 간격의 시간적 규칙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언어 장애 아동의 경우 이 간격에대한 태핑 반응 정확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음악 교육을 통한 태핑 능력의 향상이 언어 처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음악연구소-
dc.title초등학생의 리듬-운동 동조화 능력 발달 연구-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issue2-
dc.citation.beginningpage251-
dc.citation.endingpage270-
dc.citation.publicationname음악이론포럼-
dc.identifier.doi10.16940/YMR.2019.26.2.251-
dc.identifier.kciidART002550681-
dc.contributor.localauthor이경면-
dc.contributor.nonIdAuthor이윤상-
dc.description.isOpenAcces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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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S-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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