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세포 영상에서의 옵티컬 플로우를 이용한 지질방울 추적기법Lipid Droplet Tracking Method using Optical Flow in 3D Cell Image Data

광 회절 단층촬영 기술은 살아있는 세포를 부가적인 처리없이 3차원 볼륨영상 데이터로 획득하는 기술로 최근 다양한 성과를 보였다. 획득한 세포 영상을 통해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나 이를 위해 세포소기관 중 하나인 지질방울을 수동으로 라벨링하여 물체를 추적하는 등 이를 지원하는 기술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옵티컬 플로우를 이용하여 3차원 세포 영상에 적용할 수 있는 자동화된 지질방울 추적기법을 제안한다. 본 기법은 옵티컬 플로우로부터 지질방울의 움직임을 추정하며 이를 지질방울 위치추정방법, 라벨링방법 등을 통해 처리하여 한번에 영상 내에 존재하는 모든 지질방울에 대한 개별적인 추적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추적이 진행됨에 따라 누적되는 알고리즘의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이를 3가지 방법으로 구현하고 그 성능을 헬라세포와 간세포 영상에 대해 정성적, 정량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지질방울의 위치를 매핑하여 추적하는 프레임별 추적방법이 광 회절 단층촬영영상에 알맞는 최적의 추적기법임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