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반 V2X 소프트웨어 환경에서의 서비스 소비 품질 최적화 방법An Optimization Method for Perceived Quality of Services in Service-oriented V2X Software Environments

최근 컴퓨팅 기술의 발전에 따라 차량-사물 통신 환경과 같은 대규모 가상 물리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그 중 차량-사물 통신 환경에 서비스 컴퓨팅을 적용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서비스 기반 차량-사물 통신 환경에서 사용자는 사물 인터넷 기기를 통해 서비스를 전달받는데, 기존에는 사용자의 서비스 소비를 네트워크적인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이는 사용자 관점에서 소비되는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없다. 그러므로 차량-사물 통신 환경에서 서비스 소비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기반의 차량-사물 통신 환경에서 사용자의 서비스 소비 품질을 고려하기 위해 서비스 효과도를 정의하고 서비스 핸드오버로 인한 서비스 소비 지연 시간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최적 서비스 소비 계획을 구하고, 기존의 네트워크 관점만을 고려한 방법들과 비교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