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예측을 위한 다중블록 기법을 이용한 수직 및 수평 미익의 천음속 공기력 해석Transonic aerodynamic analysis of vertical and horizontal tail wing using multi-block method for flutter prediction

플러터나 공탄성 응답을 예측하기 위하여 공기력 해석시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은 자주 사용된다. 수직 및 수평 꼬리날개를 동시에 고려한 공력해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이 수직 양력면을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때 기존의 방정식이 가지고 있던 계산효율성은 현저히 저하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중블록 기법이 도입되었다. 이 기법을 적용하여 전체 계산영역은 각각 수직 꼬리날개와 수평 꼬리날개를 포함한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이 후 수직 꼬리날개는 수평 꼬리날개로 처리할 수 있으며. 따라서 기존의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의 계산효율성은 유지되어진다. 또한 다중블록 기법이 사용될 경우 경계면의 처리는 중요한 문제이며 이것을 위해서 이변수 보간법이 각 경계면에 적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을 사용하여 정상 및 비정상 공력해석을 수행하고, 수직과 수평 꼬리날개 사이의 공기력 간섭효과를 살펴보았다.

Keywords

수직 꼬리날개관찰 방법; vertical tail wingnspection; transonic small-disturbance(TSD) equation; multi-block method; Flutter; 천음속 미소교란 방정식; 다중블록 기법; 플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