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분류를 이용한 가상 피아노Virtual Piano using Video Classification

기계학습, 특히 딥러닝 기법이 컴퓨터 비전 분야에 적용되면서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가져오고 있다. 또한 디지털 음악 분야에서는 시각적으로 음악을 분석하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압력센서를 이용해 피아노 건반을 직접 제작하고, 이를 통한 연주 동영상에서 연주자의 손 동작을 검출하여 연주하는 피아노 건반의 위치, 길이, 세기 등을 분석해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이후 연구의 방향과 가능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