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자유면 형성을 위한 워터젯 노즐 구동장치Free surface water-jet nozzle for the formation of tunnel drive

1. 기술분야 본 발명은 터널굴착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파에 의한 충격 혹은 진동의 전파를 억제하기 위한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워터젯을 이용하여 터널 굴착 시 자유면을 형성하여 소음 및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워터젯 터널 굴착 장비를 제작함에 있어서 노즐이 자유면 안에서 절삭 진행 중 굴착 장비의 흔들림으로 인한 오차 및 노즐 훼손을 방지하고, 정확한 단면을 형성함으로써 발파 시 진동이 지표면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하는 터널 자유면 형성을 위한 워터젯 노즐 구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2. 주요구성 본 발명의 터널 자유면 형성을 위한 워터젯 노즐 구동장치는, 터널 굴착 단면에 다수의 분할된 굴착영역으로 설계되는 아치형의 굴착대상면으로 이동하는 이동수단을 구비한 굴착 차량; 상기 강판 상에 형성된 레일; 상기 레일을 따라 이동하면서 터널 자유면 절삭을 위하여 물과 혼합된 연마제의 분사를 위한 노즐부; 상기 노즐부에 연마제를 공급하는 펌프와 연결된 호스; 굴착대상면 상에 강판을 설치 및 고정 지지하는 붐대; 터널 굴착 단면으로 이동하는 이동수단을 구비하면서, 상기 붐대와 고정을 이루고 분할된 굴착대상면 상으로 붐대를 방사방향으로 인출하는 굴착 차량; 으로 이루어진다. 3. 기술효과 본 발명에 의하면, 워터젯을 이용하여 터널 굴착 시 자유면을 형성하여 소음 및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워터젯 터널 굴착 장비로 노즐이 자유면 안에서 절삭 진행 중 굴착 장비의 흔들림으로 인한 오차 및 노즐 훼손을 방지하고, 정확한 단면을 형성함으로써 발파 시 진동이 지표면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