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구성과 참여의도의 관계에서 확장된 계획 행동의 매개효과와 조절초점의 조절효과 : 온라인 금융 상품 이벤트를 중심으로Effects of the regulatory focus and the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identity and consumer participant : focusing on the online financial product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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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히 변화하는 금융 디지털 환경에서 온라인 상 비대면 거래에서 효율적인 이벤트 운영을 위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자기구성과 참여의도의 관계에서 확장된 계획 행동 이론의 매개효과와 조절초점의 조절효과를 온라인 금융 상품 이벤트를 중심으로 설문을 통해 실증 연구하였다. 첫째로 확장된 계획 행동 이론의 추가 변수로 사전 지식이 행동 예측을 높임을 확인하였다. 즉, 행동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및 사전지식이 높아질수록 이벤트 참여의도는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인적 자기구성의 소비자가 확장된 계획 행동의 매개 효과를 검정하였으며, 자기구성 중 유일하게 개인적 자기구성만이 이벤트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입증하였다. 또한, 조절 초점 중 예방 초점의 경우에 조절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금융 상품 외 고관여 상품에도 확장하여 적용할 수 있으며, 고객의 개인적 성향과 조절 초점을 고려하여 고객 참여 온라인 이벤트를 기획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dvisors
윤여선researcherYoon, Yeo S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프로페셔널MBA,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프로페셔널MBA, 2018.8,[viii, 49 p. :]

Keywords

자기구성▼a 확장된 계획 행동▼a조절초점▼a이벤트 참여의도▼a온라인 금융 상품; Self identity▼a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r▼aregulatory focus▼aconsumer event participant▼aonline financial product

URI
http://hdl.handle.net/10203/26726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66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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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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