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영상의 조회수 결정요인 연구(A) study on factors affecting VR video view count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10
  • Download : 0
5G 네트워크 상용화를 앞두고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미디어 산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는 VR 영상 기술의 활용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VR 영상의 인기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로 VR 영상의 조회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내어, VR 영상 서비스 운영 및 콘텐츠 제작 측면에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700개 VR 영상 대상으로 조회수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사용자 평가 요인인 좋아요 수 및 어지러워요 수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일반 정보 요인인 영상 길이 및 경과일, 내용적 특성 요인인 속편 여부, OSMU 여부, 카테고리 등이 순서대로 조회수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 VR 영상 등록자의 팔로워 수는 조회수에 영향을 주지 못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VR 영상의 인기 및 확산을 위해 사용자 평가를 중심으로 영상 추천 및 큐레이션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Advisors
이희석researcherLee, Hee 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8.8,[ii, 30 p. :]

Keywords

가상현실▼aVR 콘텐츠▼a360도 영상▼a미디어▼a조회수▼a인기요인▼a영향요인; Virtual reality▼aVR content▼a360-degree video▼amedia▼aviews▼apopularity factor▼ainfluence factor

URI
http://hdl.handle.net/10203/26714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62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