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광기반 측위 기술의 적용공간 확장을 위한 시분할 다중화 기법 연구Time-division multiplexing for space extension of polarized light sensing-based positioning system

실내 이동체에 대한 위치 정보의 중요성은 실내 위치 기반 서비스 분야의 발전에 따라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범지구 위성 항법 시스템을 필두로 한 실외 측위용 외부 신호는 건물구조에 의한 방해로 실내에 정상적으로 도달하기 어려우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실내 측위 기술들이 개발되어왔다. 편광기반 측위 기술은 이렇게 개발된 기술 중 하나이며, 여타의 기술들과는 달리 오차 누적 없는 회전 자세 연산이 정밀 측위 연산과 함께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기존까지의 편광기반 측위 기술은 기준신호 역할을 하는 편광조명의 유효 공간 중첩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에 왜곡지역과 음영지역이 발생하고 적용공간 확장에 어려움이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적용공간 확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분할 다중화 기법을 편광기반 측위 기술에 적용하고 최적화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또한, 이에 관한 결과를 실제 편광기반 측위 기술 표준 구성 위에 구현하여 평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시뮬레이터를 기반으로 여러 가상 환경에서 검증하도록 한다.